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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 3D CAD/NX 시작

UG NX10 Tutorial - 15강 Detail Feature Edge, Draft, Bridge, Replace Feature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6. 19.

UG NX10 - Detail Feature Edge, Draft,Bridge, Replace Feature

이번에는 NX CAD 의 Detail Feature 기능으로 솔리나 서피스 모델링 후 디테일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날카로운 모서리에 블랜드 R값이나 챔퍼기능을 줄 수 있습니다.

그외에 떨어져 있는 서피스나 솔리드 모델링의 엣지를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브릿지 기능과 제품의 구배를 줄 수 있는 Draft 기능,그리고 파트를 변경할 수 있는 Replace Feature 등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dge Blend (엣지 블랜드)
  •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 Styled Blend (스타일 블래늗) 
  • Aesthetic Face Blend (에스테틱 면 블랜드)
  • Bridge (브릿지)
  • Chamfer (챔퍼)
  • Draft (드래프트 구배)
  • Replace Feature (피쳐 교체)

 

UG NX10 Tutorial - 15강 Detail Feature Edge, Draft, Bridge, Replace Feature

Edge Blend (엣지 블랜드)

가장 기존적인 블랜드를 줄수 있는 기능으로 다양한 기능이 있는것이 다른 cad와의 차이점이며 솔리드 바디에만 적용됩니다.

 

Edge To Blend

Edge To Blend

Edge to Blend 선택 후 원하는 솔리드바디의 엣지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블랜드가 적용됩니다.

Variable Radius Points 

Variable Radius Points 

Variable Radius Points 선태갛면 가변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한 엣지라인에 다양한 값의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Corner Setback

Corner Setback

Corner Setback 기능은 세 모서리의 점이 모이는 셋백에 코너에 추가 셰이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Overflow Resolutions

Overflow Resolutions

Overflow Resolutions 기능은 Blend에 접하는 모서리가 Solid의 다른 모서리를 만날 때 발생하는 Overflow를 제어하는 기능습니다.

Roll on Edges (Smooth or Sharp)

Roll on Edges (Smooth or Sharp)를 체크해주면 보는것과 같이 블랜드가 먹고 들어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외에도 Reoder Blend 기능을 이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aintain Blend and Move Sharp Edges

Maintain Blend and Move Sharp Edges

Blend가 정의한 면과 접함을 유지하며 edgeblend면으로 이동합니다.

Stop Short of Corner

Stop Short of Corner

Stop Short of Corner 기능을 사용하면 블랜드를 원하는 위치값 까지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Blend 면의 Trimming을 통해 지정한 면 세트에 접하는 복잡한 Blend를 생성하는 기능으로 Edge Blend와 달리 솔리드와 서피스 모두 가능합니다.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Blend Cross Section

  • Specify Orientation - Rolling Ball : 두 개의 입력 면에 접하여 구르는 볼에 의해 경계가 지정된 것처럼 blend를 생성
  • Swept Section : Spine곡선을 따라 단면을 swept하여 blend를 생성단면은 항상 spine곡선과 수직을 유지.
  • Face Chains :  2개의 면을 지정할 수 있음
  • Blend Cross Section - Select Spine Curve : Swept Section 을 선택하였을 때만 활성화 되며, Spine 곡선을 지정.
  • Constraining and Limiting Geometry - Select Coincident Edge : Blend 가 정의한 면에 접하도록 유지하여 모서리를 통과.
  • Select Tangent Curve : Blend 면과 정의한 면에 사이에 접하도록 유지하여 구의 반경 또는 원뿔의 옵셋을 제어

Face Blend (페이스 블랜드)

기본 Blend 적용 시 면의 특성에 따라 생성이 안 되는 부분은 Swept Section이용하여 블랜드를 줄 수 있습니다.

Three-Face Blend

Three-Face Blend

Three-Face Blend 탭을 사용하면 세개의 면을 한번에 블랜드 처리할 수 있습니다.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Radius값 입력 없이 Tangency Control을 두개 선택하여 면 블렌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oft Blend (소프트 블랜드)

  1. First Set : 첫 번째 면 선택
  2. Second Set : 두 번째 면 선택
  3. First Tangency Curve : 첫 번째 면에 접하는 커브 선택
  4. Second Tangency Curve :두 번째 면에 접하는 커브 선택
  5. 마지막엔 반드시 Define Spine String 지정해야 함

Smoothness

  • Match Tangents : 선택한 두 면에 접한 곡선들을 이용하여 Blend 생성
    • Match Curvature : 접촉성이나 곡률을 일치시켜 근접한 면에 대해 변화의 부드러운 정도를 제어할 수 있음

Styled Blend (스타일 블랜드) 

Styled Blend (스타일 블랜드) 

반지름값 입력 없이 2개의 Face Curve를 선택하여 면 블렌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

Shape Control

  • Single Tube : Check box. 
  • Control Type : Tube Radius 1
  • Law Type : S-shaped 
  • Start Node : 30 Tube Radius 1
  • End Node : 80 Tube Radius 1

Aesthetic Face Blend (에스테틱 면 블랜드)

Aesthetic Face Blend (에스테틱 면 블랜드)

Surface 요구 사항 및 구속 조건을 유지하면서 미적을 사용하여 완벽한 미적인 Surface Face 생성할수 있습니다.

면과 면의 Blend생성하 변형 R값을 입력할 수 있고 G1 G2를 조절하여 원하는 곡률 값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Bridge (브릿지)

ug nx Bridge (브릿지)

떨어져 있는 Face를 연결하여 접선 또는 곡률 연속성을 지정하여 시트 바디를 생성합니다.

연결속성 Continuity 를 이용해 G0 ~ G2까지의 연결속성을 줄 수 있으며 연결하고 싶은 엣지의 시작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hamfer (챔퍼 모따기)

Edge부분의 모따기를 할 수 있습니다

Chamfer (챔퍼 모따기)

  • Symmetric : 면을 따라 동일한 단순 모따기를 생성
  • Asymmetric : 면을 따라 해당 옵셋이 각기 다른 단순 모따기를 생성
  • Offset and Angle : 옵셋 값 하나와 각도를 통해 해당 옵셋이 결정되는 챔퍼를 생성

Draft (드래프트 구배)

Draft (드래프트 구배)

솔리드 바디에 대해 구배 각도를 적용합니다.

  • From Plane : Fac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 From Edges : 구배각을 시킬 부분의 Edge  지정하여 구배각을
  • Tangent to Faces : 선택한 면에 접선으로 주어진 구배 각도를 통해 구배각을
  • To Parting Edges : 선택된 모서리 세트를 따라 지정된 각도 및 참조점을 사용하여 구배각을
  1. Draw Direction : Draft Vector 방향을 지정
  2. Stationary Plane : Draft 주려는 기준면 선택
  3. Faces to Draft : Draft 주려는 Face 를 선택

From Plane

  • From Plane : Face 를 지정하여 구배각을 

From Edges

  • From Edges : 구배각을 시킬 부분의 Edge  지정하여 구배각을 

Tangent to Faces

  • Tangent to Faces : 선택한 면에 접선으로 주어진 구배 각도를 통해 구배각을 

To Parting Edges

  • To Parting Edges : 선택된 모서리 세트를 따라 지정된 각도 및 참조점을 사용하여 구배각을 

Replace Feature (피쳐 교체)

파라메터에 있는 피쳐를 교체할 때 사용합니다.

Replace Feature (피쳐 교체)

  1. 변경할 면을 생성합니다.
  2. 변경 될 피쳐를 순서를 변경합니다.

  1. .변경할 Feature 선택하고 MB3(마우스 우클릭) Replace 선택합니다.
  2. 변경할 Feature 선택하고 그림에 활성화 된 부분을 클릭합니다.

보는것과 같이 피쳐 모델링 데이터가 교체되었습니다.

참고 포스팅

UG NX 기타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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