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X 3D CAD/NX 시작

UG NX Advance Curve 커브 그리기 기능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3. 27.

UG NX Advance Curve 커브 그리기 기능

UG NX 에서 원하는 곡선이나 커브등을 원하는 형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다양한 커브를 표현하는 기능등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NX 시작하기" 메뉴는 NX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한 훑어보기 컨셉으로 작성됩니다.


UG NX에 대해 잘 알거나 잘 모르는분들 모두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훑어보고 아는분들은 알고 넘어가고 잘 모르는분들은 큰 틀을 한번 훑고 지나가는데 의의를 두는것이 앞으로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NX 시작하기"부분은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조금은 과장된 설명 및 어려운 단어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지 않습니다.


3D CAD의 기본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UG NX외에도 Rhino (라이노) , Solid Work (솔리드웍스) Solid Edge (솔리드엣지) 카티아 (Catia) 프로이 (ProE)등 프로그램에 구애받지 않지 않는 정보입니다.

UG NX Advance Curve 커브 그리기 기능UG NX Advance Curve 커브 그리기 기능

3D Curve Offset 커브 옵셋

선택된 커브를 거리와 구배,법칙제어, 3d축 방법으로 선택된 커브를 옵셋할 수 있습니다.


3D Curve Offset 커브 옵셋3D Curve Offset 커브 옵셋


  1. Distance : 거리값으로 옵셋

  2. Draft : 각도 구매값으로 옵셋

  3. Law Control : 법칙 제어 옵셋

  4. 3D Axial : 3D 축 옵셋

Bridge 브릿지 ,Simplify 커브 단순화 ,Join 커브 연결 

Bridge 브릿지 ,Simplify 커브 단순화 ,Join 커브 연결 Bridge 브릿지 ,Simplify 커브 단순화 ,Join 커브 연결


  1. Bridge : 끊어진 커브를 탄젠트하게 부드럽게 연결해줍니다.

  2. Simplify : 복잡한 커브를 단순화 시켜줍니다.

  3. Join : 끊어진 커브를 하나로 합쳐줍니다.

Project Curve 프로젝트 커브

Project Curve 프로젝트 커브Project Curve 프로젝트 커브


커브나 엣지 포인트를 페이스나 시트바디,테이텀등에 원하는 방향으로 투영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Along Face Normal

Along Face NormalAlong Face Normal


면의 법선으로 투영하는 방식을 Along Face Normal 방식입니다.

  1. 투영한 곡선을 선택

  2. 면 법선

  3. 투영 곡선

Along Vector

Along VectorAlong Vector


Along Vector 옵션은 선택된 커브를 지정한 방향 Vector로 투영을 해주는 기능으로 대부분 Along Vector 기능을 사용합니다.


  1. V등곡선

  2. 면의 점

  3. U등곡선

  4. 참조점

Combined Projection 3차원 교차 커브

Combined Projection첫번째 곡선과 두번째 곡선을 만족시키는 3차원 곡선을 생성하는 기능


각각 다른 방향에 있는 커브를 서로 교차시킨다는 가정하에 맞물린 교차 커브를 생상합니다.


쉽게 말하면 하나는 탑뷰에서 봤을때 커브 하나는 사이드 뷰에서 봤을때의 2D 커브를 합쳐 3D 커브로 생성해줍니다.


Mirror Cuver 미러커브

Mirror Cuver 미러커브커브와 엣지를 서로 대칭으로 복사 합니다.


커브와 엣지를 서로 대칭으로 복사 합니다.

Intersection Cuver

Intersection Cuver


Combined Projection가 Curve 버전이라면 Intersection Cuver 는 Face 입니다.

서로 교차하는 Face의 교차하는 부분을 커브로 생성해줍니다.


Section 커브생성

Section 커브생성


선택한 Plane으로 Body, Face에 Curve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1. Selected Planes : 선택된 플랜으로 커브를 생성

  2. Parallel Planes : 선택된 플랜을 일정한 간격별로 커브를 생성 

  3. Radial Planes : 선택 된 플랜을 포인트 원점을 기점으로 회전시켜 커브를 생성

  4. Planes Perpendicular To Curve : 선택된 플랜과 선택된 커브의 방향과 등분에 맞게끔 커브를 생성

Extract 커브추출

Extract 커브추출Extract 커브추출


엣지나 페이스에서 라인이나 아크,스플라인등과 같은 지오메트리를 생성하는 기능으로서 추출한 곡선은 연손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연속성을 가지는 커브추출기능은 Extract Geometry 라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