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X 3D CAD/NX 어셈블리

어셈블리 Assembly 구성 및 조작 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4. 4.

어셈블리 Assembly 구성 및 조작 방법

UG NX의 3D 모델링 데이터를 조립하는 기능인 어셈블리 Assembly 기능으로서 NX를 모르고 어셈블리를 할줄 모르는 분들이 기초를 이해하는 내용으로서 어셈블리의 기능적 목적보다는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한단계 깊이를 배우는데 취지가 있습니다.

 

단순히 기능만을 배우기 위한다면 이후 업로드 되는 기능편을 참고하시는게 좋으며 어셈블리의 가장 기본적인 네비게이터의 구성과 조작 그리고 컴포넌트의 선택 및 수정 기본컨트롤 기능을 숙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셈블리 Assembly 구성 및 조작 방법

Assembly Navigator

Assembly Navigator

NX측면에 위치한 리소스 바에서 Assembly Navigator 버튼을 클릭하면 어셈블리 네비게이터가 활성화 됩니다.

 

해당 탭을 이용하면 어셈블리 구조를 보여주고 Show/Hide 등의 Assembly Control 명령을 수행할 수 있는 Main Panel내비게이터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Main Panel 아래에는 선택한 Component미리보기 볼 수 있는 Preview PanelComponent의 연관관계를 보여주는 Dependencies Panel이 있습니다.

 

Basic Assembly Control

어셈블리 내비게이터에의 빈 자리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메뉴에서는 내비게이터의 보기 설정을 하기 위한 여러가지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메뉴 그룹에는 어셈블리 네비게이터에서 보여줄 항목들에 대한 설정기능입니다.

두 번째 그룹에는 셈블리 스트럭쳐에서 원하는 콤포넌트를 찾는 기능 다음 메뉴 그룹에는 어셈블리 스트럭쳐를 펼치거나 같은 부품을 묶음으로 표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음 메뉴 그룹은 어셈블리 스트럭쳐를 업데이트하고 내보내는 기능이있고,마지막으로는 네비게이터 환경을 설정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Basic Assembly Control

네비게이터에서 컴퍼넌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과 다른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메뉴에는 다음과 같이 선택한 컴퍼넌트에 수행할 명령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Reference Sets-Basic : Layer

여러가지 종류의 오브젝트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파트에서

레이어를 이용하면 어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여 편리하게 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Sets-Basic : Layer

이러한 컴퍼는트가 여러 개 조립된 최상위 어셈블리에서 22데이텀 레이어를 켜면 그림과 같이 모든 부품의 22레이어에 있는 모든 데이텀이 보여지게 됩니다.

 

Reference Sets-Basic

만일 그림과 같이 특정 컴퍼넌트의 데이텀 코디에니트 시스템만 보고 싶다거나 레이어로는 보시는 바와 같은 형태로 구성할 수 없습니다.

 

Reference Sets-Basic

디스플레이 파트 상태에서레퍼런스 셋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합니다.

 

Reference Sets-Basic

이렇게 설정된 레퍼런스 셋은 상위 어셈블리에서 용도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종합 정리

  • Assembly NavigatorMain Panel, Preview, Dependencies Panel로 구성되어 있다.
  • Main PanelNode 조작하여 Component선택하거나,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 나타나는 메뉴를 통해 보기 상태 등Control할 수 있다.
  • Reference Set상위 Assembly에서 보여질 보기 구성설정하는 기능이다.

UG NX 어셈블러리 작업방법

앞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사실 글로만 보면 좀 어렵습니다.

직접 보고 따라하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NX를 실행 후 컴포넌트 추가 -> 열기를 통해 이미 설계된 NX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선택되어진 파트는 "컴포넌트 미리보기"를 통해 미리 형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치를 지정하면서 불러올 수 있지만 우선은 그냥 "적용"을 눌러 파트를 불러옵니다.

 

한개씩 파트를 불러오고 싶을때는 컴포넌트를 하나만 선택해서 불러옵니다.

불러올 시 위치값을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하지 않으면 임의의 값으로 불러와집니다.

 

2개의 파트가 겹쳐지게 불러와졌으며 상단에 있는 어셈블러리 기능을 통해 조립구조를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불러와진 캐드데이터를 조립하기 위해서는 Ctrl + T (객체이동)이 아닌 컴포넌트 이동이란 기능을 사용합니다.

 

컴포넌트 이동은 선택 방법을 동적으로 사용하는게 편리합니다.

 

이동하고자 하는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위치에 이동 및 스냅등을 입력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더 자세한 어셈블러리 기능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UG NX 어셈블러기 기능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