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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 Cinema 4D

3D CAD 모델링 - CSG B-REP 장단점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9. 25.

3D CAD 모델링 - CSG B-REP 장단점

3D 캐드로 모델링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우선 캐릭터나 애니메이션에서 주로사용하는 Autodesk 사의 3D Max 나 Maya 같은 프로그램은 육각형이 모여 입체를 만드는 폴리곤 방식으로 모델링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넙스 모델링은 수학적 공식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말하며 폴리곤의 경우 확대지 이미지가 깨지고 수치적으로 정확하지 않은것에 반해 넙스모델링은 수학을 근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치가 정확하고 확대시에도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3D CAD 모델링 - CSG B-REP 장단점

 

그리고 이러한 모델링에 있어서 CSGB-REP 방식 두가지로 모델링이 나뉘어집니다.

 

CSG 방식과 B-REP

장 단점

  • 해당 질문은 NX의 그린벨트 서술형 시험문제에도 나오는 문제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CSG : Constructive Solid Geometry

Constructive Solid Geometry 약자로 통상적으로 솔리드 기반 모델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NX CAD에서는 프라이머리(Primitive) 조합의 솔리드 모델링이 이에 해당되며 사용이 간단하고 Tree History 구조가 간단해 수정이 용이해 오류가 날 확률이 적기 때문에 모델링의 뼈대를 만들때는 CSG 방식으로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곡면 작업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B-Rep방식과 병행하여 작업하는것이 좋습니다.

B-REP : Boundary Represent

Boundary Represent 약자로 통상적으로 우리들이 말하는 서피스 모델링이 여기에 해당되며 방향성경계가 있는 곡면들을 이용해 표현합니다.

 

 

모델링을 할때 CSG방식으로 기본 모델링을 작업후에 디테일한 부분이 있다면 서피스작업인 B-REP 방식으로 모델링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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