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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 Cinema 4D

3D MAX 브이레이 기본 설정 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9. 26.

3D MAX 브이레이 기본 설정 방법

3D MAX에는 강력한 렌더링 도구인 브이레이 - Vray 라는 플러그인이 존재합니다.

브이레이는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개발된 렌더링 플러그인으로서 3D MAX 뿐만 아니라 스케치업이나 Rhino 등 3d cad 프로그램에 플러그인으로 추가 설치하여 렌더링 기능을 탑재한 프로그램입니다.

 

브이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2000년대 초반 첫 3D 렌더링 시장이 열렸을대 GI라고 하는 글로벌 일루미네이션라는 알고니즘이 막 개발될때 가장 눈부신 결과물을 보인 렌더링 프로그램으로서 그외에도 브라질이나 랜러러등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3D MAX 브이레이 기본 설정 방법

GI : Global illumination 

가장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3D 렌더링을 작업할때 빛의 반사 조명값등 빛의 광원이 반사되는 간접적인 조명들을 말하느것으로 이러한 빛이 자연스러울 수록 보다 실제와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간단하게 3DMAX 의 렌더링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X 설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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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브이레이 세팅

3D MAX에 V-ray가 설치되었다면 렌더 셋업으로 들어가 기본 렌더러를 변경해야 합니다.

 

  • 렌더 셋업 단축키 : F10 

 

렌더 세팅이 실행되었다면 Common 탭으로 이동

하단의 Assign Renderer 에서 기본 렌더러에서 브이레이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다음 앞서 설명한 GI :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ON 체크해줍니다.

이걸 체크하지 않는다면 빛 반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두번재 보이는 프라이머리 바운더리와 세컨더리 바운더리는 첫번째 빛 반사와 두번째 빛 반사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세번째는 브이레이 렌더링의 퀄리티를 나타내느것으로 HSPH는 렌더링시 이미지를 얼마로 나눠서 렌더링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칸을 많이 나눌수록 렌더링시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브이레이 탭으로이동합니다.

Enable Built-in Frame Buffer 체크하면 필요한 부분만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렌더링이 필요없거나 일부 퀄리티만 빨리 보고 싶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렌더링시 추가정보를 표시하는 부분으로 원하는 정보를 추가하면 렌더링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todesk 참고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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