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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 Cinema 4D

3D MAX 단축키 및 인터페이스 및 조작 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9. 27.

3D MAX 단축키 및 인터페이스 및 조작 방법

지금까지 최신 버전인 3D MAX 2020 버전을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3D MAX의 인터페이스는 그리 좋다고 생각이 들지 않는데요

 

기본적인 마우스키보드 조작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3D MAX의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X 단축키 및 인터페이스 및 조작 방법

3D MAX 다운로드

 

최신버전의 3D 맥스 다운로드가 필요하다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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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MAX 2020 무료 다운로드 및 학생용 3년 라이센스 Autodesk에서 제공하는 폴리곤 타입의 3D MAX는 건축부터 시작해 제품 디자인과 애니메이션 등 무수히 많은 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툴로서 현재 3D MAX 2020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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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X 단축키 및 메뉴바 설정

 

상단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 후 -> Customize 선택

 

 

Toolbars 에서 New를 클릭합니다.

 

알아보기 쉽게 단축키 네이밍을 정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기능을 툴박스에 넣어주면 사용하기 쉽게 툴박스 커스터마이즈가 됩니다.

 

단축키 설정을 위해서는 원하는 Keyborad 탭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 Hotkey 에 사용하고자하는 단축키를 입력 후 Assign 클릭후 저장을 하면 됩니다.

 

 

그외 3D MAX의 전체 단축키는 아래 참고하세요

3D MAX 단축키

파일(File)

  • Ctrl + O: 열기
  • Ctrl + S: 저장
  • Ctrl + Shift + S: 다른 이름으로 저장
  • Ctrl + N: 새 파일
  • X: 행동 검색창 (구버전에선 기즈모 보기/숨김)

마우스 단축키(Mouse)

  • 휠 클릭 + 드래그: 화면 이동
  • Shift + 드래그: 화면 평행 이동
  • Ctrl + 휠 클릭 + 드래그: 카메라 중심 화면 회전 / 둘러보기
  • Alt + 휠 클릭 + 드래그: 중심 기준으로 화면 회전
  • Shift + Alt + 휠클릭 + 드래그: 화면 평행 회전
  • 휠 회전: 화면 확대/축소
  • Ctrl + Alt + 휠 클릭 + 드래그: 화면 정밀 확대/축소
  • I: 마우스 포인트 위치로 뷰포트 이동

오브젝트 편집(Object Edit)

  • Ctrl + 오브젝트 생성: 중심축으로 오브젝트 생성
  • Ctrl + 우클릭: 기본 오브젝트 생성
  • Ctrl + Z: 실행 취소
  • Ctrl + Y: 다시 실행

 

  • Q: 선택 모드
  • W: 이동
  • E: 회전
  • R: 크기 조절
  • Space: 선택 오브젝트 고정
  • Delete: 선택 오브젝트 삭제
  • Shift + 클릭 / Ctrl + V: 오브젝트 복사
  • Shift + 드래그: 이동/회전/크기 조절 위치로 오브젝트 복사
  • F12: 오브젝트 좌표 지정
  • 드래그: 지정 범위 오브젝트 전체 선택
  • Ctrl + 클릭: 오브젝트 복수 선택/제외
  • Ctrl + I: 선택 오브젝트를 제외한 전체 오브젝트 선택
  • Ctrl + A: 오브젝트 전체 선택
  • Ctrl + D: 오브젝트 선택 해제
  • Alt + 클릭: 선택 오브젝트 제외
  • S: 스냅 활성화 / 지정된 포인트로 맞춰서 움직여짐
  • A: 회전 스냅 활성화 / 설정한 각도로 맞춰서 회전
  • Shift + 우클릭: 스냅 설정창
  • H: 오브젝트 리스트 창 / 생성된 오브젝트를 리스트로 보는 기능
  • Alt + A: 선택한 오브젝트를 대상 오브젝트로 위치 이동
  • Alt + 6: 메뉴 툴바 보이기/숨기기

 

편집 상태(Editable)

Editable Poly 상태

  1. 버텍스 선택
  2. 엣지 선택
  3. 보더(빈 공간) 선택
  4. 폴리곤 선택
  5. 오브젝트 선택
  6. 선택 해제

 

  • Shift + E: Extrude / Polygon 모드
  • Shift + Ctrl + B: Bevel / Polygon 모드
  • Shift + Ctrl + C: Chamfer / Eage 모드, 선이 선택된 상태
  • Shift + Ctrl + E: Connect / Eage 모드, 두 개 이상의 선이 선택된 상태
  • Shift + Ctrl + Q: Slice / Eage 모드
  • Shift + Ctrl + W: Weld / Vertex 모드
  • Alt + P: Cap / Border 모드, 대상 테두리가 선택된 상태
  • Alt + C: Cut / Vertex 모드
  • Ctrl + M: Meshsmooth / 오브젝트 선택 상태 / 막 누르면 하이 폴이 돼서 컴퓨터가 과부하 되므로 주의

 

  • 버텍스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4(폴리곤) 선택 시 버텍스에 선택된 폴리곤 선택됨
  • 폴리곤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1(버텍스) 선택시 폴리곤에 선택되어진 버텍스 선택됨
  • 마찬가지로 에지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해당 기능 선택시 선택된 영역 선택됨

 

화면(Views)

  • F2: 폴리곤 붉은색 표시/해제
  • F3: 오브젝트 면 보기/숨김
  • F4: 오브젝트 선 보기/숨김
  • J: 오브젝트 범위 보기/숨김

 

  • F: 정면 화면
  • L: 좌측 화면
  • B: 하단 화면
  • T: 상단 화면
  • P: 자유시점
  • V: 뷰포트 리스트
  • C: 카메라 뷰
  • Ctrl + C: 카메라 생성
  • Shift + C: 카메라 보기/숨김

 

  • [/]: 확대/축소
  • D: 선택 표시 표시/숨김
  • G: 중심선 보기/숨김
  • Z: 선택된 오브젝트 기준으로 화면 보기
  • Alt + W: 현재 선택된 뷰포트 전체 화면
  • Shift + F: 안정된 프레임 보기

 

  • Alt + 6: 상단 툴바 숨김/보기
  • Ctrl + X: 뷰포트 확대 / 메뉴바 전체 숨김
  • 7: 사용정보표시 / 폴리곤수, 프레임수 보기/숨김

 

  • Shift + Z: 뷰포트 본시점을 되돌리기
  • Shift + S: 2D 숨기기
  • Shift + G: 3D 숨기기
  • Alt + B: 뷰포트 설정창

 

조명 단축키 (Lights)

  • Shift + I: 조명 보기/숨김
  • Ctrl + L: 뷰포트상 조명 효과 보기/숨김

 

기즈모 단축키 (Gizmos)

  • Ctrl + Shift + X: 기즈모 보기/숨김 (구버전의 맥스에선 X)
  • +: 기즈모 크기 늘림
  • -: 기즈모 크기 줄임
  • F5: X축 선택
  • F6: Y축 선택
  • F7: Z 축 선택
  • F8: 복수 축 선택 / 누를 때마다 XY, XZ, YZ 번갈아가면서 선택됨 / 이동, 크기 조절만 적용

 

애니메이션 단축키 (Animation)

  • Home: 시작 프레임으로 이동
  • End: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
  • <: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
  • >: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
  • ': Set Key / 애니메이션 편집
  • N: Auto Key / 애니메이션 편집
  • K: 애니메이션 키 추가
  • ?: 애니메이션 재생

 

렌더링 단축키 (Rendering)

  • F9 / Shift + Q: 빠른 렌더링
  • F10: 렌더 설정창
  • 0: 렌더 투 텍스쳐

 

그 외 단축키 (ETC)

  • M: 메테리얼 에딧 창
  • 8: 환경 & 이펙트 설정창
  • F1: 맥스 도움말
  • F11: 스크립트 리스너
  • Shift + P: 파티클 오브젝트 숨김/보기

 

이후 기본적인 3D MAX 의 키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기본 박스 추가

우선 마우스 조작 및 인터페이스 기능을 배우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도형인 사각 박스를 추가합니다.

 

우측에 첫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박스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 단축키는 컨트롤 + 마우스 우클릭 합니다

 

 

퍼스텍 티브 뷰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 + W를 눌러주면 해당 뷰가 전체 화면으로 바뀌어 작업하기에 편하게 바뀝니다.

 

 

단축키 Ctrl + J를 눌러주면 오브젝트 주의에 흰 선이 생기고 사라지고 합니다.

작업하는 데 있어 데이터를 선택했는지 안 했는지 헷갈릴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F4키를 눌러주면 선택된 오브젝트 주의에 흰 선이 하나 더 생겨 시각적으로 더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이동 및 회전 스케일

오브젝트를 선택 방법은 Q를 눌러주면 오브젝트 선택 방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선택 후 이동하고 싶다면 W키를 눌러주면 이동명령어가 실행

오브젝트를 회전하고 싶다면 E키를 눌러주면 회전이 됩니다.

크기 스케일을 변경하고 싶다면 단축키 R 눌러줍니다.

기즈모 활성화

3D MAX에서는 기즈모라는 단어가 존재하며 이는 3D CAD에서 사용하는 기준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기즈모를 비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X를 눌러줍니다.

반대로 기즈모를 활성화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X를 다시 한번 눌러주면 사라졌던 기즈모가 다시 나타납니다.

 

기즈모의 크기를 키우거나 작게 하기 위해서는 단축키 - , + 눌러주면 확대 축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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