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 G1 G2 G3 커브 면 연속성 Connectivity 이해관계

NX 3D CAD/NX 중급 2020. 1. 21. 17:14

G0 G1 G2 G3 커브 면 연속성 Connectivity 이해관계

CAD를 사용하다 보면 2D CURVE와 3D FACE에 대한 연속성이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연속성은 각각의 오브젝트를 연결해줄때 얼마나 부드럽게 연결을 해주는지를 의미하며 연속성이 늘어날수록 기본적으로 디그리(Degree) 값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Degree : 칸 늘어나면서 서피스 결이 증가

Patches : 디그리값이 엣지로 늘어남

 

기본적으로 NX CAD뿐만 아니라 카티아나 알리아스 등 모든 CAD에는 이러한 용어가 존재하며 각각의 기능마다 제공하는 연속성의 값은 다릅니다.

 

G0 G1 G2 G3 커브 면 연속성 Connectivity 이해관계

 

아래 다루는 브릿지 커브와 브릿지페이스에 대한 기능 설명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연결 속성 Connectivity

 

NX에서 면과 면끼리 이어주는 브릿지커브(Bridge Surface)의 경우 g0과 g1, g2의 연결 속성을 가집니다.

 

 

하지만 Bridege Curve의 경우는 최고 G3의 연결속성 (Connectivity)을 보여주는데요

그만큼 같은 브릿지라고 하더라도 지원하는 연결 속성은 상이합니다.

 

G1의 연결 속성을 가지는 값은 단순히 반지름 값을 가지며 그 이상 높은 연결 속성인 G2 및 G3 필렛은 원형이 아니므로 크기를 지정할 값이 필요합니다.

 

 

연속성은 곡선 또는 서피스의 가장자리에서 CV를 제어해야 하며 연속성이 높을수록 더 많은 CV를 정렬해야 합니다.

 

  • g0 - positon - 두면이 직선(길이 공차)
  • g1 - tangent - 접선(각도 공차)   
  • g2 - currature - 두 면의 곡률로 만남 (각도공차) 0.5 공차
  • g3 - flow - 두면이 부드럽게 붙는다 (각도 공차) 0.3 공차

보는 것과 같이 G0의 경우 두 개의 면을 직선으로 이어주며 G1은 탄젠트의 접선 각도 공차를 가지며 G2, G3는 이보다 더 부드러운 연결 속성(Connectivity)을 가집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