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X 3D CAD/NX 고급

UG NX - Expressions 함수를 이용한 Part Familes 설계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4. 15.

UG NX Expressions 함수를 이용한 Part Familes 설계

지멘스의 3D CAX 솔루션인 UG NX를 사용한 Expressions 함수 기능이라는 게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앞서 설계 데이터가 정해져 있고 이를 함수화 시켜서 설계를 한다면 다양한 이점이 있으나 기획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짐만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계에서 사용되는 주된 치수 값을 함수화 하여 언제든지 설계 변경이 되는 부분을 함수 값 수정으로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비약적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이를 Part Familes기능을 이용하면 엑셀 시트와 연동해서 쉽게 데이터를 재생성할 수 있습니다.

 

UG NX Expressions 함수를 이용한 Part Familes 설계

Expressions 함수 설정

본 설명은 NX10 버전으로 진행되었으며 현재까지 출시된 NX12 버전까지 모두 사용방법은 동일합니다.

 

Expressions 함수

 

  • Expressions 함수 실행  단축키 : Ctrl + E
  • Expressions 함수 위치 :  Manu - Tool - Expressions

함수를 실행시키면 하단에 Name과 Formula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pressions 함수

 

해당 함수값에 대해서 타입(길이나 원 등)과 단위(mm, In, kg 등등)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높이 10mm라는 함수를 만들고 싶다면 Height 입력 후 Fomula 값을 10 단위는 Length, mm로 설정하면 됩니다.

 

함수 입력

 

저 같은 경우는 높이와 길이 값 그리고 블랜드 값 등 다양하게 함수를 추가해봤습니다.

Expressions 함수 사용방법

Formula 선택

 

이렇게 UG NX에 등록한 Expressions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능을 사용 시 치수 값을 입력하는 부분에 화살표를 선택합니다.

 

그럼 Formula라는 탭을 체크합니다.

 

원하는 값을 선택

 

다음 사용하고 싶은 함수값을 선택합니다.

 

그대로 함수값이 적용

 

그럼 p0 에 대한 값이 H3이라는 함수값이 입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 완성

 

이런 식으로 각각 원하는 치수를 함수값을 이용해 입력해 봅니다.

 

함수값을 이용해 3D 모델링도 작업

 

스케치뿐만 아니라 3D CAD 작업 시에도 다양한 함수값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블랜드도 함수값으로 입력해본다.

 

거리 값 외에도 블랜드 값을 입력한 함수도 적용합니다.

 

Expressions 함수 수정 방법

함수 단축키 Ctrl + E

 

단축키 Ctrl + E를 눌러 함수 창으로 들어가 앞서 입력한 값들을 수정하면 즉흥적으로 설계 데이터가 수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만들어보자.

마지막으로 파트 패밀리 Part Familes 작업을 위해 모델링을 조금 더 추가해봅니다.

UG NX 파트 패밀리 Part Familes 설계

파트 패밀리의 경우 앞서 입력한 함수값을 토대로 엑셀 시트로 재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볼트나 너트 등 규격에 없는 제품을 사이즈별로 다양하게 만들어서 각각 설계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는 장점 있습니다.

 

진행방법은 1개의 제품을 함수를 이용해 모델링 후 각각 원하는 사이즈별 함수를 엑셀 시트로 만들면 각각에 대한 함수값 별 모델링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를 라이브러리 탭에 넣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enu -> Tools -> Part Familes

 

파트패밀리 실행 위치 : Menu -> Tools -> Part Familes 실행합니다.

 

Add at End

 

파트 패밀리 창을 보면 앞서 입력한 함수값이 쭉 보이며 이를 모두 선택 후 Add at End 버튼을 클릭합니다.

 

Family Save Directory

 

Family Save Directory 선택해 설정값을 저장합니다.

 

Part Familes Spreadsheet 탭의 Creats Spresdsheet를 선택

 

중간에 있는 Part Familes Spreadsheet 탭의 Creats Spresdsheet를 선택합니다.

이는 엑셀의 스프레드시트를 의미합니다.

 

DB_Part_NO = 데이터베이스 파트 넘버 / OS_Part_Name = 저장할 파트 파일명

 

그럼 엑셀이 실행되면서 앞서 입력한 함수값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 DB_Part_NO = 데이터베이스 파트 넘버
  • OS_Part_Name = 저장할 파트 파일명

 

 

기본 사이즈 외에 각각 넘버를 추가해 원하는 사이즈별로 수기로 입력합니다.

 

Part Familes -> Create Path

 

그리고 입력한 값을 모두 선택 후

추가 기능 탭 -> Part Familes -> Create Path 실행해 저장합니다.

 

UG NX 파트파일로 저장

 

그럼 저장된 위치와 함께 정보창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파트가 PRT 파일로 저장되었습니다.

 

이 후 생성된 데이터를 이용해 라이브러리로 사용가능

 

이렇게 작업된 엑셀 시트는 따로 저장하여 보관할 수 있으며 해당 파트를 라이브러리에 넣으면 간편하게 볼트, 너트 등을 사이즈별로 만들어놓고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