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eview/데이터 복구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체크 및 포맷창 뜰시 복구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20. 4. 5.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체크 및 포맷창 뜰시 복구방법

보통 외장하드디스크를 이용해 하드디스크에 있는 별도의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하는 분들도 있을테고 아예 원본데이터를 외장하드에 넣어서 사용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갑작스럽게 외장하드 인식 안될 때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실수로 데이터를 포맷하거나 삭제 지운 경우에는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 복구라도 할 수 있을 텐데 갑작스럽게 "케이블을 아무리 연결해도 인식"이되지 않는 경우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케이블을 연결 시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라는 창이 뜨면서 "포맷"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체크 및 포맷창 뜰시 복구방법

 

그렇다면 "외장하드가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는 무슨 이유일까요?

외장하드 인식불가 원인

우선 외장하드 및 하드디스크는 사용할 수 있도록 할당량이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디스크관리"에 들어가 파티션이 설정해야 하는데요

 

보통 하드디스크의 경우는 처음 구입 시 "파티션 활성화"를 해야 하며 외장하드는 이렇게 까지 할 필요는 없지만 혹시 모르니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 외장하드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내 PC를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관리가 실행되면 해당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할당되지 않음"으로 인식된다면 "새 단순 볼륨"을 눌러 하드디스크 및 외장하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해야 합니다.

만약 이렇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외장하드 및 USB 등이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물리적 충격을 받아 배드섹터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면 외장하드를 삽입시 인식은 되는데 계속 포맷을 하라고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CHKDSK"라는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외장하드 인식 안될때 CHKDSK 복구방법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는것과 같이 외장하드 및 하드디스크,USB등을 삽입시 보는것과 같이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라고 표시되면서 데이터를 "디스크 포맷"을 눌러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내부에 있는 데이터가 모두 삭제 되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HKDSK"를 이용해 외장하드를 복구해야합니다.

 

이후 보는것과 같이 CHKDSK (외장하드 드라이브):/F/R 입력합니다.

  • 외장하드 드라이브가 F드라이브라면
    • CHKDSK F:/F/R
  • 외장하드 드라이브가 D드라이브라면
    • CHKDSK D:/F/R

뒤에 붙는 F는 디스크의 오류를 고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그 뒤에 붙는 R은  속상된 배드섹터를 찾아서 치료하는 기능입니다.

 

그 외에 더 많은 CHKDSK의 기능을 참고하세요

 

이렇게 복구가 완료되면 인식이 안되던 USB 및 외장하드가 인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배드섹터 및 데이터 손실로 인한 복구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