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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 3D CAD/NX 시작

UG NX10 Tutorial - 6강 - 스케치 Sketch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4. 25.

UG NX10 Tutorial - 6강 - 스케치 Sketch

NX CAD로 커브를 그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Basic Cuve를 이용해 좌표값 XYZ를 이용한 2D 3D Cuver를 생성하는 방법과 데이텀 평면을 이용한 치수 구속과 형상 구속을 이용한 2D 커브를 그리는 Sketch 두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스케치는 구속 조건은 치수를 변수화 하는 Dimension과 곡선과 곡선 사이의 관계를 정의하는 Geometry가 있으며 신속하고 쉽게 변경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 있습니다.

스케치 특징

  • 사용자가 지정한 평면에 2D 곡선 및 점을 표현 함.
  • 선택에 따라서는 스케치에 구속조건을 적용할 수 있음
  • 스케치 특징 형상은 다른 모델링 특징 형상 옵션을 통해 새 특징 형상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

 

UG NX10 Tutorial - 6강 - 스케치 Sketch

 스케치 실행 및 종료방법

Sketch 시작

스케치를 시작하는 방법은 Home - Sketch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에는 일반적인 Sketch와 Direct Sketch 두 가지로 나뉘며 해당 차이는 아래 솔리드 모델링 기초 1강 부분을 참고하세요

 

 

스케치를 다 하고 나올 때는 단축키 Q 눌러주면 됩니다.

 

스케치 나오는 방법

아니면 스케치 버튼 옆에 있는 Finish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각각 일반 스케치와 다이렉트 스케치 상태에 따라 Finish와 Finish Sketch 이름의 차이가 있습니다.

스케치 평면 선택

Create Sketch 평면 선택

 

처음 Create Sketch를 선택하게 되면 스케치를 시작할 평면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On Plane으로 설정하면 데이텀이나 평면 등에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기준으로 평면이 생성됩니다.

 

스케치 플랜을 생성 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Plane Method : XY / YZ / ZX평면을 선택하여 원하는 면 지정

 

스케치 플랜 방법

 

Inferred / Existion Plane : 기존의 평면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Inferred를 선택 시 자동적으로 상황을 인식해 만들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케치 플랜 설정

Create Plane : 평면을 새롭게 생성

Create Datum CSYS : 데이텀 CSYS로 평면 생성

 

스케치 타입

On Path로 스케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패스 (커브, 에지)등이 있어야 합니다.

 

스케치 방향지정

 

스케치로 커브를 하나 생성하고 On Path를 선택하면 커브를 지나가는 지점에 평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Location에 % Arc Length로 체크하면 커브의 위치의 입력한 % 값에 위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100mm의 커브에 50% 입력하게 되면 50mm에 평면이 생성되는 것으로 해당 커브의 길이 값을 모를 때 %로 입력하느것이 편합니다.

 

커브의 끝점에 평면을 생성하고 싶다면 0% or 100% 입력하면 됩니다.

 

Plane Orientation

 

해당 커브의 위치에서 벡터 방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lane Orientation에서 Orientation 부분을 Normal to Vector를 선택합니다.

그럼 지정한 벡터 방향으로 평면의 방향이 바뀝니다.

 

  • Normal to path : 경로를 따라 normal 평면 생성
  • Normal to Vector : 지정한 벡터 따라 normal 평면 생성
  • Parallel to Vector : 지정한 벡터 따라 평행한 평면 생성
  • Through Axis : 축에 의해 평면 생성

 

 Sketch Orientation

 

  • Select Horizontal Reference :스케치의 수평 참조를 지정.
  • Reverse Direction : 수평 참조의 방향을 반대로 전환.

UG NX Sketch 스케치 Toolbar 기능

본격적으로 Sketch에서 사용되는 기능들을 알아보겠으며 2D Auto Cad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하이엔드답게 조작이나 연속적인 단순 필렛이나 트림 작업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UG NX 스케치 기능

 

  • Sketch Name : 리스트에는 작업 파트의 모든 스케치, 스케치 이름 변경, 스케치 편집
  • Orient to Sketch : 작업 중인 평면을 직접 내려다보는 평면 방향으로 보이게 정의
  • Orient to Model : 현재 모델링 ViewView의 방향을 지정View는 스케치 태스크 환경을 시작하기 전에 표시되는 View
  • Reattach : 다른 평면 또는 Datum 평면에 스케치를 추가, 스케치 방향 참조 변경

 

스케치 위치 지정 치수를 생성, 편집, 삭제 및 재정의

  • Create Positioning Dimensions
  • Edit Positioning Dimensions
  • Delete Positioning Dimensions
  • Redefine Positioning Dimensions

 

  • Delay Evaluation : 스케치 평가를 선택하기 전까지 스케치 평가를 지연
  • Evaluate Sketch : 평가 지연을 ON으로 설정한 경우에만 활성화
  • Update Model : 스케치에 대한 변경 내용이 반영되도록 모델을 갱신 / 모델을 갱신하지 않은 채로 스케치 태스크 환경을 종료하면 모델이 자동으로 갱신
  • Display Object Color : 스케치 커브들의 색상을 변경 표시

 

스케치 세팅 Sketch Setting

File - Preferences - Sketch 선택 Sketch Preferences 스케치 설정 기능

NX 에는 다양한 세팅 창이 존재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커스텀 디폴트 기능을 활용하지만 너무 많은 기능이 있어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스케치의 설정은 File - Preferences - Sketch 선택하면 Sketch Preferences에서 스케치 설정만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 기능

Profile : 프로파일 연속 커브 생성

 

Profile : 프로파일 기능으로 기본적으로 라인과 아크를 연속적으로 그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인을 긋는 중 원점으로 마우스를 돌아갔다가 그리면 아크로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이 있습니다.

 

Rectangle : 사각형

Rectangle : 사각형을 생성하며 총 3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 By 2 point : 대각선 방향으로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
  • By 3 point :  1번째 2번째 포인트를 지정하는 순간 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가 결정되고 3번째 포인트가 다른 한 변의 길이가 된다
  • From Center : 1번째 포인트를 클릭함과 동시에 사각형의 센터 위치가 결정.  2번째 포인트 클릭 시 사각형의 방향과 한 변의 길이 결정, 3번째 포인트 클릭 시 나머지 변의 길이 결정.

Line 라인 직선 커브생성

 

  • Line : 1개의 직선 커브를 생성하며 프로파일과 달리 한 개의 커브를 생성하고 끝나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Acr : 아크 곡선

 

Arc : 아크 생성

Arc by 3 points : 3개의 포인트로  원호 생성

  • 1번째 포인트는 원호의 시작점, 2번째 포인트가 원의 끝점
  • 3번째 포인트가 원호의 반지름이 결정.

Arc by Center and Endpoints : 3개의 포인트로 원호 생성

  • 1번째 포인트가 원의 중심점, 2번째 포인트는 원호의 시작점과
  • 반지름이 결정되며 3번째 포인트가 원호의 길이가 됨.

 

Circle : 서클

Circle : 원생 성

  • Circle by Center and Diameter :  2개의 포인트를 지정 1번째 포인트는 원의 중심점,  2번째 포인트는 원의 지름
  • Circle by 3 points : 특정 포인트 3개를 지나는 원 생성 마지막 3번째 포인트가 지름을 결정.

 

Fillet 필렛

Fillet : 필렛 기능으로 2D Curve의 엣지 부분을 블랜드 처리해주는 기능입니다.

양쪽의 커브를 각각 선택 후 블랜드 값을 지정하는 방법과 먼저 블랜드 값을 입력 후 커브를 선택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으며 커브를 선택하지 않고 마우스를 이용해 두 개의 커브를 긁어도 필렛이 됩니다.

 

스케치 옵셋 패턴

스케치에서 옵셋 패턴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urve From Curves

위치 : nsert > Curve From Curves

 

Offset  Curve 

 

Offset Curve : Preview되며 Dynamic Input Box에 값을 넣을 수 있음

 

Pattern Curve

Pattern Curve  : Linear PatternCircular Pattern 사각 배열과 원형 배열

 

Linear Pattern : 선형 배열

Circular Pattern : 원형 배열

 

Mirror Curve  

 

Mirror Curve  :  중심 Line을 기준으로 스케치를 대칭시킴

  • Curve to Mirror : 대칭시킬 대상 지정
  • Centerline : Mirror를 하기 위한 중심선

 

Existing Curve

 

Existing Curve  : 일반 2D Curve를 스케치 Curve로 바꾸어 줌

 

Intersection Point

 

Intersection Point : 교차 점을 생성할 레일이나 경로를 선택합니다.

 

Derived  Line / Quick  Trim / Quick Extend / Make Corner

 

Derived Line : 기준선에 대한 Offset Line 또는 2개의 Line 간 거리 및 각도를 중간 Line 생성

Quick Trim  : MB1 Drag를 이용해 Curve를 트림

Quick Extend   :  MB1 Drag를 이용해 경계 Curve까지 Curve를 연장함

Make Corner  : 커브의 교차점을 기준으로 연장 또는 trim 하여, corner를 생성

 

Project Curve - 커브 투영

 

Project Curve : 3차원 형상의 Edge를 스케치 평면에 스케치 커브로 만드는 기능으로 Associative : 원본과의 연관성 설정 여부를 체크하면 프로젝트 커브 추출 시 참조했던 형상이 변경될 때 추출한 커브도 변경을 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연관성의 이해가 필요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WAVE Geometry Linker 연관성 Inter Part Design

WAVE Geometry Linker 연관성 Inter Part Design UG NX 에서 Assembly 조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은 컴포넌트를 불러와서 어셈블리 구조를 형성하고 이를 제대로 위치시켜 조립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다..

yellow-nx-blog.tistory.com

스케치 구속조건 Sketch Constraints

스케치의 구속이란 형상을 만들고 수정하고 움직이다 보면 형상이 자연스럽게 흐트러 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 스케치를 무작정 움직이지 않게 하는데 의의를 두기보다 설계의 형태에 따라 수직 수평 등 추후 설계상 변동 가능한 최소한의 제약을 주면서 설계의도와 달리 변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속조건은 형상을 구속하는 방법치수로 구속을 주는 방법 두 가지로 나뉩니다.

치수 구속 Dimension Constraints

Dimension Constraints

         Rapid Dimension

        Horizontal : 수평

         Vertical : 수직

        Parallel : 평행

         Perpendicular : 직각

        Angular : 각도

         Diameter : 지름

         Radius : 반지름

         Perimeter : 둘레

 

단축키 D를 입력하면 치수를 입력할 수 있으며 치수 값으로 형상을 변화시켜 구속을 줄 수 있습니다.

 

형상 구속 Geometric Constraints

Geometric Constraints

        Horizontal : 수평

       Vertical : 수직

        Coincident : 동일점

       Point on Curve : 곡선 상의 점

        Parallel : 평행

       Perpendicular : 직각

        Tangent : 접선

       Equal Length : 동일 길이

        Equal Radius : 동일 반지름

       Concentric : 동심

        Collinear : 동일 선상

 

 

단축키 C를 이용해 수평이나 수직 접선 등의 형상의 제한을 주어 구속조건을 줄 수 있습니다.

 

Make Symmetric  

 

Make Symmetric  : 대칭 스케치에서 중앙선에 대해 점이나 곡선을 구속하는 대칭 만드는 기능

  • Primary Object : 기준이 되는 대상
  • Secondary Object : 변형할 대상
  • Symmetry  Centerline : 대칭 중심선

 

Auto Constrain

 

Auto Constrain  : 스케치 평면에 생성한 Curve자동 구속이 적용되도록 설정

(외부 Data *. Dwg파일을 불러와서 재사용할 경우 사용합니다)

 

Display Sketch Constraints / Non- Display   Sketch  Constraints

 

  • Display Sketch Constraints  :  활성화된 스케치 내 구속조건을 심벌과 함께 화면에 표시
  • Non- Display Sketch Constraints  :  구속조건 심벌을 화면에 표시하지 않음
  • Show / Remove Constraints  구속조건 표시 / 제거 대화 상자가 열리고 선택한 스케치 Geometry에 연관된 Geometry 구속 조건이 표시됨 지정된 구속조건을 제거하거나 모든 Geometry 구속조건에 대한 정보를 나열

 

 

Animate Dimension, Convert To / Form Reference

 

  • Animate Dimension : 선택한 치수에 일정 범위를 주어 대상물이 구속조건이 적용된 상태에서의 움직임을 볼 수 있음
  • Convert To / Form Reference  : 선택한 치수에 일정 범위를 주어 대상물이 구속조건이 적용된 상태에서의 움직임을 볼 수 있음

 

Alternate Solution / Inferred Constraints / Create Inferred Constraints / Continuous Auto Dimensioning

 

  • Alternate Solution : 구속조건을 만족하지만 원래의 형상과 다르게 변할 수 있으며 그럴 때는 해당 치수를 선택하거나 Curve를 선택하여 적용방향을 바꿀 수 있음
  • Inferred Constraints 곡선을 생성하는 동안 추정할 구속조건 종류를 제어
  • Create Inferred Constraints : Curve 만드는 중에 또는 Existing Curve때 자동 구속조건 입력 여부
  • Continuous Auto Dimensioning : Curve 만드는 중에 또는 Existing Curve  생성 시 자동 Dimension 입력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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