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Review/윈도우 Tip

USB 외장하드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20. 7. 9.

USB 외장하드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 방법

용량이 큰 하드디스크의 경우 보통 사용할 때 모두 사용하지 않고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합니다.

 

하지만 용량이 적은 USB의 경우는 파티션을 굳이 나누어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데요 그렇다면 반대로 용량이 큰 외장하드의 경우는 파티션을 나누어 분할된 업무체계로 데이터를 저장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USB 외장하드 파티션 나누기 및 활성화 삭제방법

하지만 USB라고 해서 파티션을 나눌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USB 디스크의 특징이 작고 많은 파일을 빠르게 저장하고 보낼 수 있지만 내구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굳이 파티션을 나눌필요가 있나 싶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USB나 외장하드의 파티션을 활성화하고 원하는 만큼 나누어 사용하다가 필요가 없어진 경우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파티션 설정

파티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내 PC를 실행합니다.

좌측 메뉴 중 내PC를 마우스 우클릭 "관리"를 선택합니다.

디스크관리 선택

좌측의 컴퓨터 관리 메뉴중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선택합니다.

그럼 하단에 하드디스크부터 SSD, 외장하드, USB 등등이 표시됩니다.

USB 외장하드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을 나누고자 할 때 파티션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축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누고자 하는 파티션의 용량을 입력합니다

이때 파티션을 설정하고 나면 모든 데이터는 삭제"포맷"되니 참고하세요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음

그럼 입력한 용량만큼 파티션이 등분되어 나누어졌습니다.

총 8기가의 usb를 4.7gb / 2.93gb로 나누어졌으며 나눠진 파티션은 "파티션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파티션 활성화

파티션 활성화 -> 새 단순 볼륨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을 선택 후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면 파티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용량 및 드라이브 문자 설정

현재 사용 가능한 파티션의 용량이 자동으로 입력되기 때문에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해당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드라이브 문자 변경 파티션 설정방법

윈도우10 드라이브 문자 변경 파티션 설정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주 시스템 드라이브인 C드라이브가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파티션을 나누어서 D드라이브,E드라

jab-guyver.co.kr

이 파티션 드라이브는 추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새롭게 활성화할 때는 해당 볼륨을 포맷하거나 포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티션 시스템은 FAT / NTFS / FAT32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FAT 파일 시스템은 할당 단위 크기가 32KB보다 크기 때문에 윈도우버전에는 호환되지 않으니 NTFS나 FAT32 두 가지 중 하나로 선택합니다.

저는 NTFS로 선택 후 파티션을 새롭게 생성했습니다.

그럼 아까 나눈 USB의 파티션이 활성화되었습니다.

파티션 삭제

파티션 볼륨삭제

이렇게 분할된 파티션을 다시 하나의 파티션으로 바꾸고 싶다면 "볼륨 삭제"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하나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볼륨 삭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GPT 보호 파티션 삭제 초기화 설정

윈도우10 GPT 보호 파티션 삭제 초기화 설정 GPT 보호파티션으로 인해 파티션이 삭제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GPT 파티션 보호"에 대한 락이

yellownxcad.com

파티션을 삭제 시에도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기존에 데이터를 백업이 필요하다면 미리 백업 후 진행합니다.

파티션을 나눈 것이 모두 초기화되었으며 다시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새 단순 볼륨으로 파티션을 다시 활성화합니다.

그럼 다시 "FAT32"로서 하나의 파티션의 USB 및 외장하드의 파티션을 생성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 외에도 일반적인 하드디스크나 SSD도 동일한 방법으로 파티션을 나누거나 합치거나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 합치기 나누기 초기화 방법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 합치기 나누기 초기화 방법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에 운영체제와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고 D나 E 드라이브 등 "파티션"에 나누어 따로 중요한 데��

yellownxcad.com

이렇게 설정한 파티션을 복구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다양한 데이터 복구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