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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 3D CAD/NX 시작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by 노랗_NX_블로그 노랗 2019. 3. 22.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NX는 3D모델링을 하기 위한 Software 입니다.

NX를 시작할 때 사용 될 환경 및 제어 방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NX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어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여야 원활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NX에서 사용되는 단어와 함께 인터페이스 및 마우스 조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G NX 인터페이스 및 조작방법


NX Customzie

사용자 스타일에 따라 배치 할 수 있는 아이콘 배치 및 추가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ug nx12ug nx12


단축키 생성방법과 Role의 Save(Create)와 Open(Load)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PC를 Format하더라도 Role파일만 있으면 사용 환경으로 바로 적용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X 마우스 조작방법

NX 마우스 조작방법


  1. MB 1 : 오브젝트 선택할 때

  2. MB 1 + Shift : 선택되어진 오브젝트 해제 할 때

  3. MB 2 : Enter(OK)

  4. MB 2를 누르면: 회전

  5. MB 2를 길게 누르면서 포인트 선택되면 : Set Rotate Point

  6. MB 2 + Shift / MB 2 + MB 3 : Pan 기능

  7. MB 2 + Ctrl : Zoom In/Out 기능

  8. 모델 아닌 공간에서 MB 3 : Pop-up menu

  9. 모델 아닌 공간에서 MB 3 길게 누르면 : Display

  10. 모델 위에서 MB 3 길게 누르면: 객체 편집

NX View

Graphics window공간에서 Object를 제어하는 기능들을 학습합니다


효과적인 Modeling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아이콘으로 사용하지 않고 단축키 및 키보드 , 마우스 control로 제어 하여야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화면에 대한 View control & Rendering style 방법과 7.5버전부터 추가된 복잡한 Assy 파일도X-ray로 촬영하듯 확인 할 수 있는 See-true기능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NX Selection Bar

NX Selection Bar


Command 실행 시 & Modeling 작업 시 꼭 확인하면서 적용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Selection / Selection intent / Snap point

  1. Selection : 오브젝트 선택 옵션

  2. Selection intent : 어셈블리 선택 옵션

  3. Snap point : 오브젝트 선택에 대한 스냅 포인트

NX 커브 속성

NX 3D CAD 커브 속성 설명


기본적으로 3D CAD에서 커브(라인)은 P1 (Point1) 에서 시작해 P2 (Point) 로 이동한것을 발하며 여기서 이동하는 위치의 값은 x,y,z 3가지 축으로 이동됩니다.


그외 Tangent 한 부드러운 Cuver 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면의 속성을 흐르는 Drgree 가 필요합니다.


NX 3D CAD 면 속성 설명


면 (Face) 는 v1(Vertex)가 V1,V2,V3,V4 4개의 Vertex가 모여 면을 형성하게 되며 V3까지만 만들어져도 면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면은 Area (면적)일 이루며 이에 대한 값은 L1 X L2 입니다.


NX 3D CAD 솔리드 속성 설명


면이 Normal Vector 로 이동한것을 솔리드 모델링이라고하며 면에서는 면적이 존재했다면 솔리드에서는 Mass Volume (무게와 질량)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Solid의 재질이나 Density (밀도)를 지정해줘야합니다.


  • Volume (부피) =  W x D x H

  • Mass (질량) = V x Density

Feature 와 Command

Feature 와 Command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잇는 Command (명령)을 선택 수행한 결과로서 작업한 히스토리를 기준으로 Feature 가 생성됩니다.

3D CAD에서 존재하는 범위

3D CAD에서 존재하는 범위


3차원 CAD 상에서 존재하는 크기와 방향성이 존재하며 이는 포인트,커브,데이텀,스케치,시트바디,솔리드바디,컴포넌트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형체를 NX를 이용하면 버텍스나 엣지 페이스등 시각에 보이는 모든 부분을 조작하고 컨트롤 제어할 수 있습니다.

Snap Point / Point Constructor

Snap Point, Point Constructor


NX에서 Point를 적용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사용됩니다

Selection bar에 있는 snap point & Point constructor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차원 상에서 커브나 오브젝트를 위치시킬때 좌표값이 아닌 상대 오브젝트 기준 이


및 선택이 필요할때 Snap Point 를 이용하면 커브의 끝점이나 중간점,원의 중심정등을 쉽게 선택하고 정확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NX나 3D CAD외에 2D Auto Cad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참고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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